본문바로가기

코오롱베니트

메뉴열림

베니트인

선배들의 이야기를 통해 베니트인의 생활을 만나보세요.

마케팅

어떤 일도 스펀지처럼 빨아들일 수 있다! Open Mind

ITB마케팅팀 대리 문하양

  • 마케팅 직무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nswer저는 외국계 IT 솔루션업체의 B2B 마케팅(채널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 영업대표가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면대면 영업을 현장에서 수행한다면, 마케터들은 해당 솔루션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인 시장 조사/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홍보 등의 활동을 합니다. 또한 IT솔루션업체의 담당자와 함께 연간, 분기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세미나 등의 행사나 온라인 캠페인 및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매 분기 마감 후 손익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부족한 영역을 찾아내어 이에 대한 Catch-up Plan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회사에서 내가 하는 일은?

    Answer매일 아침 8시 30분 업무 전 워밍업 타임 겸 베니트의 뉴스레터인 ‘BENIT News Clipping’을 읽으며 업계 동향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전에는 주로 메일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간을 보냅니다. 벤더 담당자와 영업대표들의 메일에 대응하며, 부서/벤더별 회의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또한 외부 행사가 있는 날에는 미리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점검하며 행사를 진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플랜 시즌에는 벤더 담당자 및 파트너 담당자 등과 미팅을 통해 업무 협의를 하며, 연초 연말 시즌에는 사업 전략 수립과 미래 사업에 대한 계획 등을 세우고 이를 점검합니다.

  • 내가 하는 업무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은?

    Answer일하다 보면 업무 능력과는 별도로 세심한 센스가 필요할 때가 있는 것 같아요. 시장조사나 손익분석을 하면서 업무에 접근하다 보면 처음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힌트를 얻을 때가 있어 이를 잘 캐치해야 할 때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외부 세미나 행사를 진행할 때는, 하나부터 열까지 세심한 부분들을 챙기며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센스가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역량 중에서는 주어진 업무의 양을 빠르게 스케줄링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것 같아요. 왜냐하면, 부여된 업무 중에서 장기과제의 업무 비중이 2~30%라고 볼 때,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업무와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업무가 나머지 7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마케터는 기본적으로 업무 일정을 효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당신이 생각하는 커리어패스와 비전은?

    Answer마케터는 “스페셜리스트보다는 제너럴리스트”입니다. B2B 비즈니스는 사실 기업이나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대량으로 상품을 납품하기 때문에, 산업 동향 분석이나 손익분석, 자료준비 등 마케터의 역할이 영업 지원의 성격에 가까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산업 전반의 흐름과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다 보면 가능성 있는 신규 아이템이나 사업을 발굴하는 눈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현재 비즈니스와 접목하여 생각지도 못한 주요 비즈니스를 만들어내는 초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인 안목을 키우다 보면 향후에는 신사업 발굴이나 컨설턴트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마케팅 제너럴 리스트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Answer영어점수와 학력 등의 스펙에 맞추어 지원을 준비하기보다는, 자신감을 갖고 본인의 역량과 성향에 적합한 직무에 집중하여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취업 전에는 실무 경험이 없어서, 나의 역량과 어떤 직무가 잘 맞는지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편입니다. 하지만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지원하고자 하는 곳의 기업문화를 많이 찾아보고 본인에게 비추어, 부족한 점을 메워나간다는 느낌으로 준비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목록

맨위로